비주얼 씽킹
2008.04.02
3.0/10
●◐○○○
지은이 : 니시무라 가츠미
옮긴이 : 이종대
출판사 : 랜덤하우스 중앙
생각을 단순한 그림과 도표로 표현하는 것이 좋은 이유와 그 방법을 설명하고 있는 도서, 비주얼씽킹.
도서의 내용이 그렇듯 책의 구성도 간략한 도식을 사용하여 읽는 이의 마음을 편하게 돕고 있다.
간략화된 표현이 중요하다는 것을 동감하며, 방법적인 내용을 보다 많이 다루었으면 좋았겠다 하는 생각을 한다.
신선한 그리고 중요한 제안을 한 도서.
[내용]
기획서의 기본구조
1. 도입부 => 2. 문제지기 => 3. 주제 설정 => 4. 기획안 제시 => 5. 기획안 평가 => 6. 실행계획 => 7. 부가정보
항목 비고
1.
도입부, 표지 기획서의 얼굴
서론, 관심을 끌 수 있도록 작성한다
목차, 전체를 파악하는 데 편리하다
2.
문제지기, 배경 왜 필요한가
현상 인식, 현재 상태의 문제점 확인
3.
주제 설정, 목적을 정한다
달성 목표, 목적을 구체화한다
대상 범위, 대상 범위를 명확하게 정한다
전제조건, 중요한 전제조건을 확인한다
4.
기획안 제시, 기획의 기본방침 해결책의 기본방침을 명확화 한다
기획의 전체상, 해결책의 전체상을 제시한다
기획의 상세 내용, 해결책의 상세 내용을 제시한다
5.
기획안 평가, 기대효과 효과를 충분히 얻을 수 있는가
에산(비용), 예산은 어느 정도 들 것인가
투자 대비 효과, 투자 대비 효과는 충분한가
6.
실행계획, 작업계획 작업내용을 명확화 한다
일정, 일정을 짠다
추진체계, 체계를 설명한다
역할 분담, 역할 분담을 명시한다
추진 시 유의점, 주의할 점을 기입한다
7.
부가정보, 참고자료 필요에 따라 참고자료를 첨부한다
'독서평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핫 트렌드 40 Hot Trends 40 (0) | 2021.03.31 |
---|---|
피터 드러커의 실천경영노트 (0) | 2021.03.30 |
강한 나를 만드는 행동의 심리학 (0) | 2021.03.26 |
학원 발가벗기기 (0) | 2021.03.26 |
선택 (스펜서 존슨) (0) | 2021.03.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