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드러커 경영키워드 365
9.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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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은이 : 이재규
출판사 : 사과나무
언제 읽더라도 마음 한 곳에 깊은 감명과 가르침을 남기는 피터 드러커의 주옥같은 글.
또 한번 큰 가르침을 얻는다.
[내용]
96. 교사의 역할
배우는 일은 오직 배우는 자만이 가능하다.
그것은 가르치는 교사에 의해서 달성될 수는 없다.
교사는 배우는 일에 있어 다만 협조자이거나 아니면 반대로 저해요인이 될 수밖에 없다.
136. 집중이 비결이다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에 대해 비결이라고 할 만한 것 하나를 소개하면, 그것은 집중하는 것이다.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들은 중요한 것부터 먼저 하고 그리고 한 번에 한 가지 일만 수행한다.
142. 새로운 것을 하기 전에 낡은 것을 먼저 정리하라
무엇보다도, 목표를 달성하는 지식근로자는 새로운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낡은 것을 먼저 정리해 버린다.
그것은 조직의 체중관리를 위해서도 필요하다.
143. 듀폰의 성공 원칙
듀폰은 제품이나 제조공정이 진부한 것이 되기 전에 스스로 그것들을 폐기해 버림으로써, 세계적 대규모 화학 회사들 가운데 그 어떤 회사보다도 훨씬 더 뛰어난 업적을 쌓고 있다.
157. 부하를 고르는 원칙
목표를 달성하는 지식근로자는 부하를 고를 때 결코 그 사람이 나하고 잘 지낼 수 있을까?라고 질문해서는 안 된다.
질문은 '그는 어떤 공헌을 하는가?'라는 것이어야 한다.
178. 회의는 시간 낭비의 요인이다
시간 낭비의 한 가지 요인은 조직구조상의 결함이다.
그 징후가 바로 회의를 매우 빈번히 개최하는 것이다.
179. 시간을 통합하고 마감시간을 정해두어라
비록 하루의 4분의 3을 일을 한다 해도, 만약 그것들이 오직 여기 15분, 저기 30분 하는 식으로 투입할 수밖에 없다면 아무런 쓸모가 없는 것이다.
그리고 만약 마감일을 지키지 못하게 되면, 자신도 모르게 또다시 시간을 낭비하고 만 것이다.
210. 산업과 시장 구조의 변화를 이용하라
산업과 시장구조는 실질적으로 꽤나 변하기 쉽다.
한 조그만 충격만으로도 산업과 시장구조는 해체되며, 그것도 종종 매우 빠르게 진행되기도 한다.
211. 변화의 필요성을 예고하는 두 가지 지표
산업구조에 있어 변화가 임박했다는 것을 거의 확실하게 알려주는, 매우 식별하기 쉬운 두 가지 지표가 있는데,
하나는 한 산업의 빠른 성장이고, 다른 하나는 여러 기술들의 통합이다.
225. 프로젝트 매니저
P&G, J&J, 그리고 3M 등 세 회사는 세부적인 경영방법은 서로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세 회사 모두 동일한 정책을 갖고 있다.
이들은 새로운 벤처를 시작할 때마다 처음부터 별도의 사업으로 출발하고는 이를 책임질 프로젝트 매니저를 임명한다.
프로젝트 매니저는 그 프로젝트가 폐기되든가 또는 그 목적을 달성하여 완전한 사업으로 될 때까지 책임을 진다.
228. 인적자원 배치 결정 원칙
기업가적 회사에 있어 인적자원 배치 결정을 할 경우에는, 먼저, 기업이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심사숙고한다.
그 다음 몇 명의 후보자들을 물색한다.
그런 뒤에는 그들의 과거 실적을 면밀하게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후보자들 개개인에 대해 과거 그 후보자와 함께 일한 적이 있는 몇 명의 사람들과 함께 그들이 적합한지를 검토한다.
229. 인적자원과 재무자원
조직이 혁신을 하려면, 가장 실천력 있는 사람들과 재무자원을 혁신 노력에다 투입해야 한다.
260. 네 가지 기업가적 전략
기업가적 전략에는 4가지가 있다.
1) 최정예부대를 동원하여 고지를 선점하라(총력 전략),
2) 적이 없는 곳을 공격하라(게릴라전략),
3) 전문분야에서 생태학적 틈새를 발견하고 장악하라(틈새전략),
4) 제품시장, 또는 산업의 경제적 특성을 바꾸어라(변환 전략).
261. 최정예부대를 동원하여 고지를 선점하라
'최정예부대를 동원하여 고지를 선정하라'라는 총력 전략은 처음부터 영구적인 주도권을 목표로 한다.
337. 힘을 분산해서는 안 된다
전략은 어떤 기관으로 하여금 의도적으로 기회를 추구하도록 해준다.
만약 기회로 보이는 것이 그 기관의 전략적 목적을 달성하도록 해주지 않는다면, 그것은 기회가 아니다.
그것은 힘의 분산에 지나지 않는다.
340. 변화주도자의 자세
변화 주도자가 된다는 것은 새롭고도 상이한 것들을 새로 하는 것만큼이나, 기존의 것을 바꿀 의사와 함께 기존의 것을 바꿀 수 있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
변화주도자가 된다는 것은 현재가 미래를 창조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을 필요로 한다.
341. 변화주도자의 첫 번째 과업 : 조직적 폐기
변화 주도자가 조직 전반에 걸쳐 수행해야 할 첫 번째 과업은 조직적 폐기를 추진하는 것이다.
'무엇을 바라는가?'와 '어떻게 버리는가?'는 체계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런 작업은 늘 뒤로 밀리고 만다.
왜냐하면 폐기란 절대로 인기 있는 정책이 아니니까.
342. 질문의 순서
'그것에 비용이 얼마나 들었지?'라는 질문은 절대로 첫 번째로 해서는 안 된다.
질문은 '그것이 생산할 것이 무엇인가?' 여야 한다.
'폐기를 어떻게 하는가?' 하는 것은 두 번째 질문이다.
급격한 변화의 시대에는 '어떻게 하는가?' 하는 방법론은 '무엇을 할 것인가?' 하는 목적론보다 훨씬 더 빨리 무용지물이 되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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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의 가능성을 평가할 때 이전에 투여된 것들에 대하여 미련을 가져서는 안 된다.
오로지 순수히 그 사업의 가능성만을 검토해야 한다.
- 결정에 어려워하고 미련을 갖는 나에게 가장 필요한 덕목
343. 변화주도자의 두 번째 과업
변화주도자의 두 번째 정책은 조직적 개선이다.
어떤 기업이 기업 내외부적으로 무엇을 하든 간에, 그 기업은 체계적으로 그리고 끊임없이,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 프로세스를, 마케팅을, 고객서비스를, 기술을, 인적자원의 훈련과 개발을, 정보의 활용을 개선하지 않으면 안 된다.
344. 변화주도자의 세 번째 과업 : 성공 경험의 활용
변화 주도자가 개발해야 할 필요가 있는 그 다음 차례의 정책은 성공 경험의 활용이다.
345. 기회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변화주도자가 되기 위해서 기업은 기회에다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문제들은 내버려 두고 기회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말이다.
기업의 월간보고서는 주로 문제점들을 논의한다.
앞으로는 월간보고서에 페이지를 하나 더 붙여서, 그것도 문제점들을 기록하는 페이지 앞에다 붙여서 보고서를 꾸며야 한다.
그 페이지에는 예상했던 것보다 결과가 더 나은 분야에, 예를 들면, 매출액, 수익, 이익, 판매수량 등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변화 주도자로서 성공하는 기업은 기회에다 우수한 사람들을 배치하는 원칙을 철저히 지킨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첫 페이지에 기회의 목록을 열거하고, 그 다음에는 최고의 기회에 가장 유능하고 가장 성과가 좋은 사람을 배치한다.
346. 경영혁신의 함정
경영혁신의 첫 번째 함정은 전략적 현실과는 일치하지 않는 혁신 기회이다.
두 번째 함정은 신기한 것과 혁신적인 것을 혼동하는 것이다.
세 번째 함정은 마지못해 하는 적응과 적극적인 행동을 혼동하는 것이다.
경영혁신의 기준은 – 품질의 기준도 마찬가지인데 – 우리가 이것을 좋아하는가? 가 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들의 고객이 그것을 원하는가? 그리고 고객은 그것에 대해 기꺼이 값을 치를 것인가?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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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못해 하는 적응과 적극적인 행동을 혼동하는 전형적인 경우가 어떤 제품, 서비스, 또는 프로세스가 더 이상 결과를 산출하지 못할 때에는 그것들을 폐기하거나 또는 근본적으로 바꾸어야만 하는데도, 경영자는 그것을 좀 더 잘하기 위해 재조직하는 것이다.
354. 미래를 예측하는 법
미래에 관해 성공할 가능성이 있는 유일한 정책은 미래를 만들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물론 변화 정책은 현실과 적합해야 한다.
미래는 창조될 수 없다.
미래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위험성이 매우 크다.
그러나 그것은 미래를 만들려는 노력을 하지 않는 것에 비하면 훨씬 덜 위험하다.
미래를 만들기 위한 노력들 가운데 많은 것은 분명히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단언컨대, 달리 성공할 수 있는 것도 없다.
355. 건강의 의미가 달라지고 있다
건강의 개념은 질병과의 싸움으로부터 육체적, 정신적 기능의 유지로 바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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