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핑포인트
2007.12.21
6.0/10
●●●○○
지은이 : 말콤 글래드웰
옮긴이 : 임옥희
출판사 : 21세기북스
티핑포인트 (작은 아이디어를 빅 트렌드로 만드는)
그 제목만으로도 관심이 가는 주제.
모든 일에는 속도 혹은 효과가 갑자기 증대되는 시점이 있다는 이론.
그리고 그 시점을 또는 현상을 의도적으로 이끌어내고자 한다는 것이 이 책의 요지.
하지만… 그 의도와 행동방법을 충분히 제안하고 있지는 못하다.
그 점이 못내 아쉬운 도서.
다만 그러한 현상들이 도출되고 있는 사례들을 충실히 다루고 있다고 하겠다.
[내용]
· 유행을 만드는 3가지 법칙 (소수의 법칙, 고착성 요소, 상황의 힘)
· 고착성 요소
작지만 기억에 남을 메시지가 엄청난 결과를 부른다
고착성 요소는 전염되는 메시지를 기억하도록 만드는 특수한 방식이다.
정보를 제시하거나 구조화할 때, 작지만 고착성이 강한 변화만 주어도 엄청나게 다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상황의 힘 : ‘150의 법칙’은 전염성의 패러독스이다.
감염시키는 운동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소규모의 작은 운동을 먼저 창출해야 한다. (설득의 법칙)
· 어떤 아이디어에 전염성을 부여하기 위해서 주변적인 세부 사항들을 제거해 버리고 다른 세부 사항들을 과장시킴으로써 그 아이디어를 변형시켜야 한다. 이것이 바로 전환이다. 티핑포인트.
· 아이디어의 전염성을 돕는 ‘전환’의 3단계
1단계 : 불필요한 세부 사항들을 제거하고 이야기를 단순화하라
2단계 :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사항을 정교화하라
3단계 : 아이디어를 포착하고 이해하기 쉬운 메시지로 전환하라
'독서평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넥스트마케팅 (다음 세대의 비즈니스를 주도하는 마케팅 코드 4가지) (0) | 2021.03.20 |
---|---|
블링크 (첫 2초의 힘) (0) | 2021.03.19 |
관심의 경제학 (0) | 2021.03.17 |
하이퍼포머 (0) | 2021.03.16 |
깨달음이 있는 경영 (0) | 2021.03.16 |